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한국인이 좋아하는 태국음식 BEST 5 (1탄)

by kon-d 2023. 8. 14.
반응형

태국음식 베스트5 쏨땀 똠양꿍 등 주문방법 (고수 빼고 주문하는법)

 

태국음식 추천
태국음식 추천

1. 쏨땀

-태국어로: ส้มตำ 쏨땀이라고 읽어요

쏨-은 새콤달콤 한 (오렌지)를 뜻하는 말이고요  땀-은 빻을 때 쓰는 말인데

두 개가 합쳐 서서 쏨땀이라는 말이 탄생했어요. 새콤달콤 하면 서 빻은 요리를 뜻하는 말이 딱 맞는데요!

파파야 (무같이 생김) 거를 칼로 팍팍 채를 쳐서 만든 요리랍니다. 항상 기본 반찬처럼 많이들 주문하는 요리예요.

 

쏨땀은 기본적으로

쏨땀타이 -기본맛 (파파야채)

쏨땀 폰라마이-과일맛 (파파야 채가 아닌 과일을 깍둑 썰어서 만든 맛)

쏨땀 카오폿-옥수수맛 (옥수수알이 들어간 맛)

 

이렇게 다양한 여러 가지 쏨땀이 있어요 하지만 처음 시키시는 분이라면 *쏨땀타이*로 시작하시는 걸 추천해 드려요

가게마다 레시피가 다 달라서 먹다 보면 어느 가게는 굉장히 파파야 채를 많이 빻아서 만든 곳도 있고

어떤 가게는 파파야채를 살짝만 빻아서 만든 곳도 있어서 같은 요리지만 다 다른 레시피로 나온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 입문하시는 분은 살짝만 빻은 쏨땀이 더 선호하실 거 같아요.

 

이요리는 고수 (팍치)가 들어가 있지 않음 


2. 팟끄라파우 

-태국어로: ผัดกะเพรา 팟끄라파우라고 읽어요.

팟-은 볶다 fry를 뜻하고 끄라파우-는 태국식 바질을 뜻해요

두 개가 합쳐 서서 역시 팟끄라파우라고 불리는데요. 

이 요리는 정말 누구나 다 먹을 수 있는 요리랍니다! 간 돼지고기를 태국식 바질과 같이 센 불에서 볶아내서 먹는 요리인데요. 다른 태국음식에 비해서 향신료의 맛이 거의 안 나요. 그냥 굴소스와 간장맛이 나서 처음 시작을 이 요리로 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주로 한 그릇 요리로 공깃밥 1인분의 양과 옆에 사이드로 나오고 약간 튀긴듯한 태국식 계란프라이와 같이 먹는 것이 키 포인트인데요.

주문할 때 맵기를 조절하실 수 있으세요 (보통 맵기란 들어가는 고추의 양으로 정해지더라고요).

태국에서 어디를 가나 이요리를 항상 기본적으로 보이는 요리랍니다.

*보통 계란프라이는 따로 10밧 정도로 추가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미리 주문할 때 계란이 나오는지 확인하시고 나오지 않는 경우 따로 추가하시면 더욱 맛있답니다.

 

이요리는 고수 (팍치)가 들어가 있지 않음


3. 어쑤원

-태국어로:ออส่วน 어쑤원

사실 이요리는 생소한 분도 계실 거 같은데요.

태국식 굴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철판에 굴+계란/찹쌀가루+숙주가 올려져서 굴전처럼 나오는데요.

한국식 굴전과는 다른 맛이에요 좀 더 쫀득쫀득한 맛이 난답니다.  굴을 싫어하시지 않는다면 크게 호불호가 있진 않은 메뉴예요.

하지만 태국요리 전문점이 아니라면 잘 팔지 않는 곳이 많더라고요.

 

이요리는 고수 (팍치)가 들어가 있지 않음


4. 팍붕파이 뎅

-태국어로: 팍붕파이 뎅

팟-은 볶다 팟붕-야채이름 공심채 파이뎅-빨간불 쏀불

이 요리는 한국어로는 공심채 볶음이라는 요리로 유명한데요. 공심채를 센 불에 간장과 마늘 굴소스로 센 불에서 빠르게 볶아낸 야채 요리예요. 누구나 잘 먹고 간도 세지 않아서 기본반찬처럼 먹을 수 있어요.

이런 반찬류 들의 경우 주문 시 따로 밥이 나오지 않아요. *밥은 따로 주문해야 한답니다.

 

이요리는 고수 (팍치)가 들어가 있지 않음


5. 똠양꿍

-태국어로 똠-끓이다 얌 -섞다 꿍-새우

새우와 여러 향신료를 섞어 넣어서 끓인 요리입니다

똠양궁은 태국에서 꼭 먹어봐야 할 요리인데요 사실 입에 맞지 않는 분도 많이 계세요.

새콤 달콤 매콤하면서 특유의 향신료 맛이 많이 나기 때문에, 처음에 도전하시기는 많이 어려울 수도 있어요.

사용하는 향신료가 주로 한국요리에 사용되지 않아서 그런 거 같아요 (예를 들면 레몬그라스, 카피르 라임잎, 갈랑갈 등이 있어요.)

 

똠얌꿍은 어디서나 다 팔기 때문에 쉽게 주문하실 수 있는데요.

가끔 식당에서 주문할 때 주문에러로 하얀색 맑은 똠얌꿍이 나올 때가 있답니다.

(사실 우리가 아는 똠양꿍은 빨간색 크림이 둥둥 떠다니는 똠양꿍을 주문하고 싶었지만요).

 

이럴 때를 대비하여서 알아두면 유용한 것이 똠양꿍은 2가지 종류가 있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빨간 똠양궁 이것을 똠양꿍 남콘 이라고 하고요 (코코넛 밀크가 들어간 맛)

두 번째 하얀색 맑은 똠얌꿍도 있는데 이것은 똠양꿍 남싸이 (코코넛 밀크가 들어가지 않은 깔끔한 맛)

주문하실 때 혹시라도 확인을 하시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이요리는 고수 (팍치)가 들어가 있음


팍치를 빼고 주문하는 법

"마이싸이 팍치 "라고 말하면 된답니다.

NO팍치 라고 말하셔도 되요.

 

반응형